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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동북아 해상 실크로드에 대형 위그선이 뜬다
작성자 Admin 등록일 2005-01-31 조회수 1493
국가 대형연구개발사업 타당성조사 곧 착수

동북아시아 중심에 있는 우리나라와 주변국가 항로에 머지않아 초고속 해상운송수단이 투입되는 등 물류에 큰 변혁이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7일 개최된 제3회 과학기술 관계 장관회의에서 ‘대형국가연구개발 실용화 사업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과제’로 선정됨에 따라 200인승 위그선의 실용화를 위해 경제성 분석 등 타당성 조사를 내달 초에 착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형위그선 개발사업은 5년내 실용화를 목표로 타당성 조사를 거쳐 금년 하반기부터 총사업비 1200억원을 투입하여 본 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사업 타당성 분석 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단을 구성하고 세부계획을 수립, 추진할 계획이다.


위그선은 날개가 수면에 가까워지면 양력이 크게 증가한다는 표면효과 원리를 이용하는 것으로, 물위 5m 정도로 떠서 나르는 선박으로 수송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운송수단이다. 또 현재까지의 선박과는 개념을 달리하는 새로운 형태의 해상운송수단으로, 기존의 선박으로는 불가능한 시속 200㎞ 이상으로 운항할 수 있다. 연료비 측면에서도 기존 항공기의 절반 수준으로 경제성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또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아 안락한 항해를 할 수 있으며, 항공기보다 고도가 낮아서 비상시 여객 안전 확보에도 유리하다.


그리고 해상에서 이착륙하고 공항 등 인프라 구축비용이 절감되며, 공항이 없는 항로와 낙도에 투입이 가능하다. 현재 개발예정인 위그선이 상용화되면 국내 연안 운송은 물론, 중국동부 연안과 일본을 1-3시간 이내에 항공요금의 절반정도로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부는 고부가가치 해양산업 창출과 세계 위그선 건조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법규의 정비를 서두르는 한편, 관련산업 육성, 운항노선 개발, 물류체계 지원 등을 위해 관련부처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종래의 위그선은 선박에 비해 시간·경제적인 측면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선가와 파도에서 운항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으로 인하여 실용화에 성공하지 못했다.


위그선 개발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가 10여년에 걸쳐 종래의 단점을 혁신적으로 보완하여 자체 개발한 것으로 이미 국내는 물론, 미국, 싱가포르의 특허를 취득하는 등 핵심기술을 보유한 상태이다. 실용화가 완료되면 동북아 해상물류의 중추적 역할은 물론 수출을 통한 외화수입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실용화사업 대상인 200인승 위그선은 2010년까지 50척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이며, 1조 25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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